[뉴스쉐어=이정희 기자] ■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제한속도 15존 설계기준 마련 • 차량보다 보행자가 우선인 도로 환경 조성 - 운전자가 자연스럽게 차량 속도를 15km/h 이하로 저감할 수 있는 도로설계 기법을 새롭게 도입 • 주거지 인근 도로의 제한속도 15km/h 존 화 - 최근 보행자 교통사고가 지속되는 주거지 인근의 도로를 발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효과분석 및 추가 개선점 발굴 ■ 교통약자를 배려한 도로설계 방향 제시 • 휠체어의 원활한 도로 위 이용하도록 교통섬 내 대기 공간과 보도 내 차량 진·출입 경사 등 세부기준 마련 • 모든 사람이 도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 교통약자와 모두를 위한 도로설계 방향 제시 ■ 자전거와 PM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도로설계 기준 마련 • 자전거와 PM의 안전을 위해 ‘차도’, ‘보도’와 구분되는 새로운 도로를 정의 • PM의 제원·성능, 이용자 통행 특성 등을 분석하여 세부 설계기준을 마련 ■ 사람 중심 도로 설계 방향과 유사한 기존 설계기준 통합 •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의 안전·편리성 향상을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인 설계기준은 ‘사람 중심 도로 설계지침’에 통합할 예정 사람 중심 도로 설계지침 제정으로 다양한 도로 이용자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이동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쉐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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