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 기자 기사입력  2011/09/07 [18:41]
문화체육관광부, 외국인 대상 ‘한류(The Korean Wave)’ 영문 소개서 발간
해외문화홍보원, ‘K-Culture 시리즈’ 총론편 출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해외문화홍보원은 ‘The Korean Wave’ 를 발간했다고 오는 7일 밝혔다. 한국 대중음악(K-Pop) 등 한국 문화 콘텐츠가 세계 곳곳에 국경, 인종, 종교를 넘어 확산되고 있고,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 한국의 현대문화를 알리기 위해 ‘K-Culture 시리즈’ 를 기획했다. 이번에 발간된 ‘한류(The Korean Wave)’ 는 ‘K-Culture 시리즈’ 중 제1편이다.

‘The Korean Wave’ 는 ▲ 제1장 한류의 탄생 ▲ 제2장 신한류 ▲ 제3장 한국의 대중문화 ▲ 제4장 영화․문학에서의 한류 ▲ 제5장 한류의 미래 등 5개 장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K-Culture 시리즈’ 는 영문 콘텐츠 전문 출판업체와 서울셀렉션과 공동으로 제작을 함으로써 전문성, 대중성을 한층 올렸다. 포켓판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판형 및 활자를 배려한 것이 특징이다.

제1장에서는 해방 이후 유입된 영미 유럽 및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가 우리나라에 유입돼 새로운 한국 문화로 형성되는 과정을 밝히고 있다. 무조건적인 모방 단계에서 번안·창작을 통해 다시 외국으로 전파되는 문화 소통 현상이 한류로 나타났음을 설명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한국 대중음악(K-POP)으로 시작된 신한류의 범세계적 확산과 유튜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 신매체와 결합한 특징, 외부의 시각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제3장에서는 한국 대중음악(K-Pop)과 한국 드라마(K-Drama)의 확산 요인들을 분석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한류의 중요한 축인 한국 영화와 신경숙 작가의 ‘엄마를 부탁해’ 와 같은 문학 분야 등에서 나타나는 한류의 외연 확장을 소개하고 있다.

서강수 원장은 “그동안의 한국 알리기가 전통 문화에 치중됐다면 이번의 ‘K-Culture 시리즈’ 는 오늘날 한국 문화의 역동성과 다양성을 보여줌으로써 한류가 지속 가능한 현상임을 이해하게 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해외문화홍보원은 이번에 출간된 ‘한류(The Korean Wave)’ 에 이어 ‘K-Culture 시리즈’ 로 ‘K-Pop’, ‘K-Drama’, ‘K-Classics’ 을 연내로 발간 할 계획이며 ‘K-Culture’ 를 통해 외국과 소통함으로써 문화 다양성을 높이는 노력을 계속할 예정이다.

서울본부 = 김정 기자

기사제보 - newsshare@newsshare.co.kr
< ⓒ 뉴스쉐어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



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쉐어
  • 도배방지 이미지

(여자)아이들, 7일 디지털 싱글 'i'M THE TREND' 발표... 아트워크 티저 이미지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