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쉐어 NewsShare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실버 상품의 변신, 튀어야 산다!

KOTRA, “해외 실버상품 마케팅 성공사례” 보고서 발간

박지영 기자 | 기사입력 2011/11/16 [14:41]

실버 상품의 변신, 튀어야 산다!

KOTRA, “해외 실버상품 마케팅 성공사례” 보고서 발간
박지영 기자 | 입력 : 2011/11/16 [14:41]
인구 고령화가 전세계적으로 진전되고, 실버세대들의 소득증가와 왕성한 사회활동으로 실버용품 구매성향이 다양해지는 등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어르신에게도 지팡이에 램프가 달린 것, 욕조에 문들 다는 것, 성인용 기저귀에 색깔을 넣은 것 등의 튀는 것이 가장 인기 상품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KOTRA는 미국, 일본, 중국 등 12개국을 대상으로 “해외 실버상품 마케팅 성공 사례” 보고서를 펴냈다. 보고서에서는 해외 우수사례를 분석하여 우리기업이 해외 실버상품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5대 키워드를 제시했다. 5대 키워드는 “신기능”, “고급화”, “신상품”, “안전”, “단순화” 이다.

우선 실버세대가 필요로 하는 신기능을 추가해서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가 많다. 지팡이 하단부에 램프를 부착하여 야간에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라이트 지팡이와 기존의 음료수에 카페인을 다량 첨가해 실버세대에 에너지를 제공한다고 광고한 카페인 드링크가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에서는 노인층에 부족하기 쉬운 칼슘과 비타민 D를 첨가한 노인용 분유가 인기고, 일본에서는 대지진이후 정전에 대한 불안감으로 배터리를 내장한 담(가래) 흡입기가 잘 나가고 있다. 기존의 제품에 간단한 기능을 부가함으로써 실버계층의 독특한 니즈를 충족시켜 성공한 사례들이다.

제품을 고급화해 성공한 사례도 있다. 브라질에서 패션 구두가 여성 실버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패션에 민감한 신세대 실버세대를 겨냥해 착용감이 편안하면서도 최신 유행의 디자인을 가미했기 때문이다. 프랑스에서는 귀걸이 형태의 패션 보청기가 실버세대들의 지갑을 여는데 성공했다. 실버세대가 소비력이 높아짐에 따라 가격이 비싸더라도 품질이 우수한 고급 상품을 찾고 있는 것이다.

신선한 아이디어로 신개념 상품을 개발해 성공한 사례도 다수다. 일본에서는 침대에 누워서도 음료수를 마실 수 있고, 손 떨림이 심한 노인도 흘리지 않고 사용가능한 실리콘 병뚜껑이 인기를 끌고 있고, 죽음을 대비하는 노인을 위한 유언장 키트도 대박을 쳤다. 독일에서는 침대에서 눕거나 일어나는데 힘들어 하는 노인들을 위해 침대보조 팔걸이가 인기를 끌고 있다.

노인들의 안전 욕구에 어필해서 성공한 사례도 많다. 캐나다에서는 응급 상황발생시 의료 기관과 연결되는 긴급호출시스템, 영국에서는 욕실에서 감각이 둔해진 노인이 샤워 중 갑자기 뜨거워진 물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하는 화상방지 샤워 장치, 일본에서는 뒷바퀴에 보조 바퀴를 단 노인용 자전거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능을 단순화해 히트한 상품들이 있다. 일본에서는 컴맹이 되기 쉬운 실버계층을 위해서 기능을 단순화하는 대신 자판의 자음과 모음 버튼의 색깔을 달리하고 터치스크린 기능을 추가한 실버세대용 PC가 인기를 얻고 있고, 미국에서는 간단한 조작으로 틀니를 간편하게 세척할 수 있는 틀니 세척기가 인기다.

KOTRA 한선희 통상조사처장은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와 실버세대의 소득수준 향상으로 향후 실버 용품시장 규모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밝혔으며, “하지만 경쟁도 점차 치열해지고 있어 실버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버계층의 소비트랜드를 감안한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다” 라고 덧붙였다.
 
서울본부 = 박지영 기자
 
기사제보 - newsshare@newsshare.co.kr
< ⓒ 뉴스쉐어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 


9
  • 도배방지 이미지

  • KOTRA, ‘JD SOUND-미국 몬스터그룹’ 몬스터 급 배급계약 체결
  • 실버 상품의 변신, 튀어야 산다!
  • 뽀통령 뽀로로, 중국 6억 어린이 마음 사로잡는다
  • 보건의료산업 해외진출, 드림팀이 밀어준다
  • 한국 소비재 매력 더하니, 세계 바이어 한국 러쉬
  • KOTRA 중소기업에 중국 소비재 시장 진출 지원
  • 美 국방부 조달시장 진출, “지름길” 열린다
  • 해외 일자리에 구직자들 뜨거운 관심
  • 리비아 시장, 전후복구 단계별로 수출전략 모색 필요해
  • KOTRA “그린허브코리아 2011” 녹색산업의 해외 진출
  • 한국기업에 섭섭한 리비아, 마음 돌릴 방법은?
  • 영국 해로즈백화점에서 한식세계화를 위한 한국 특별전 열려
  • “한국 절전상품 아이디어”, 日 바이어들 “스고이”
  • KOTRA, ‘절전 테마 그린 파트너링 상담회’ 일본에서 개최
  • 해외 온라인시장 한국상품이 접수한다
  • 세계 도전 우리기업, KOTRA와 “챔피언” 꿈 이룬다
  • 세계일류 우리상품, 세계일류 브랜드로 키운다
  • 한·중·일·러 뭉치니, 투자 확대가 보인다
  • 남수단 독립, 100억불 규모의 새로운 시장
  • '2018 평창올림픽' 축포 남아공, 경제한류도 봇물 터졌다
  • 이동
    메인사진
    더보이즈 영훈·현재, 자체 콘텐츠 '우리 데이트했어요' 공개... 대환장 브로맨스 폭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