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좌환 기자 기사입력  2012/04/26 [20:10]
차기 갤럭시 시리즈에 탑재될 모바일 AP "Exynos 4 Quad" 본격 양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삼성전자가 Cortex™-A9 기반의 코어 4개를 집적한 쿼드코어 AP(Application Processor)'Exynos 4 Quad'를 본격 양산한다. 이 제품은 5월 공개되는 갤럭시 시리즈의 차기모델에 탑재된다.

1.4GHz 이상의 속도로 동작하는 'Exynos 4 Quad'는 업계 최초로 32나노 저전력 HKMG 로직공정을 적용한 쿼드코어 AP로 전력 효율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멀티코어 모바일 AP는 작업을 동시에 병렬로 진행하고 데이터를 분할 처리하는 등 멀티태스킹 능력을 향상시키고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개의 코어는 비디오 재생을 담당하고, 그 외 코어들은 각각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웹서핑, 바이러스 검사 등을 동시에 진행한다.

특히, 'Exynos 4 Quad'는 4개의 코어로 이러한 멀티코어의 이점을 극대화 하여 모바일 기기에서도 3D 게임, 비디오 편집 등 고사양의 애플리케이션을 끊김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Exynos 4 Quad'는 저전력 공정 뿐만 아니라 전력 효율을 극대화한 설계를 적용하여 각 코어별로 On-Off 전환이 가능하며, 수행 작업별 동작 속도에 따라 동작 전압을 달리 적용하여 기존 45나노 제품에 비해 소비전력은 20% 절감하면서 데이터 처리 능력은 2배 향상 시키고 불필요한 전력 소비를 줄였다.

그 외에도 32나노 'Exynos 4 Dual'과 동일한 크기로 개발되어 모바일 기기의 내부구조 변경없이 기존 AP 자리에 바로 탑재할 수 있어 제품 개발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김태훈 상무는 "쿼드코어 AP는 뛰어난 멀티태스킹 환경을 지원하나 전력 소비가 커지므로 제한된 배터리 용량 내에서 전력 효율성이 중요하다"며 "'Exynos 4 Quad'가 탑재된 모바일 기기의 사용자들은 향상된 배터리 수명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모바일 환경을 경험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윤한길 전무는 "모바일 AP는 PC 수준의 모바일 환경을 구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갤럭시 시리즈의 차기 모델에 고성능, 저전력 'Exynos 4 Quad'를 탑재하여 소비자에게 혁신적인 멀티태스킹 환경을 제공할 것"라고 밝혔다.
 
경기동북본부 = 김좌환 기자

기사제보 - newsshare@newsshare.co.kr
< ⓒ 뉴스쉐어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
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쉐어
  • 도배방지 이미지

'1월6일 컴백' 싱어송라이돌 정세운, 독보적 감성 더한 첫 정규앨범 ‘24’ 필름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