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현인 기자 기사입력  2013/10/18 [18:04]
줄다리기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공동등재 회의 개최
제 1차회의 오는 22일(화)부터 23일(수)까지, 서울 그랜드힐튼호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중요무형문화제 제75호 기지시줄다리기      (사진 :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뉴스쉐어 = 장현인 기자] 문화재청과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는 '전통 줄다리기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공동등재 신청을 위한 제1차 정부간회의'를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개최한다.
 
이번 정부간회의에는 동북·동남아시아의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 가입국 중에서 공동등재 참여 의사를 밝힌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3개국의 대표(각국 정부 담당자와 전문가)가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15건의 인류무형유산 등재 경험이 있는 우리나라의 주도로 등재신청서 작성을 위한 각국 줄다리기 정보교환과 의견수렴이 이루어지며 그 외에도 유네스코 제출용 영상물과 사진 제작 등 등재신청에 필요한 사항들이 검토된다.
 
유네스코는 어느 한 국가에 귀속되기 어려운 무형문화유산의 속성을 고려하여 단독등재의 과열경쟁을 막고,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국제사회 간 상호 협력을 위해 다국가 공동등재를 장려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랍에미리트에서 추진한 '매사냥' 인류무형유산 공동등재에 참여하여 지난 2010년 등재한 바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연내에 논의를 마치고, 각국의 국내 절차를 거쳐 내년 3월 말까지 등재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 ⓒ 뉴스쉐어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쉐어
  • 도배방지 이미지

문화재청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몬스타엑스 기현X크래비티 민희, ‘별 보러 가자’ 온라인 콜라보 무대 훈훈 선후배 우정! “팬들에게 좋은 무대 보여드릴 수 있어 기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