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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산자유시장, DMZ 땅굴관광 서비스로 매출 늘고 관광객 유치 UP

금촌 전통시장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선정

최재순 기자 | 기사입력 2015/05/13 [18:42]

문산자유시장, DMZ 땅굴관광 서비스로 매출 늘고 관광객 유치 UP

금촌 전통시장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선정
최재순 기자 | 입력 : 2015/05/13 [18:42]
▲ 문산자유시장에서 DMZ땅굴 관광을 위한 무료 셔틀버스     © 최재순 기자

 

파주시 전통시장이 새롭게 변모하고 있다.

 

13일 오전 파주시 금촌동 이모(53·주부)씨는 문산자유시장에서 1만원 이상의 물건을 사고 DMZ땅굴 관광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받았다.

 

파주시는 전통시장 살리기의 일환으로 지난 4월 1일부터 3개월간 문산자유시장에서 1만원 이상 물건을 산 고객에게, DMZ땅굴 관광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운행코스는 문산자유시장 셔틀버스 정류장에서 출발해 제3땅굴, 도라전망대, 도라산역, 통일촌 등을 경유하는 3시간 코스다.

 

파주시는 이번 이벤트로 1643명(평균 47명/일)이 이용했고, 이벤트 이후 손님이 20%나 늘어났다. 관광버스를 이용하는 단체 관광객에게도 땅굴 도보관광으로 제공되며 이벤트가 종료되는 7월부터는 DMZ땅굴 관광에 대해 50%를 할인해준다.

 

파주시는 문산시장의 특성을 브랜드화 하기 위해 기존 문산제일시장의 명칭을 문산자유시장으로 개명하여 로고, 상품 등에 활용할 방침이다.

 

민통선내의 시설물 모형을 제작해 포토존을 조성하여 문산자유시장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추억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화단정비 및 벽화조성을 통해 문산자유시장 주변 환경정비도 추진 중이다.

 

파주시 최대의 재래시장인 금촌 전통시장도 새롭게 변모하는 가운데 고객지원센터가 오는 10월 건립예정이고, 지난 3월 금촌에 위치한 세 개 전통시장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선정됐다.

 

시는 앞서 금촌전통시장을 현대화하기 위해 지난 10년간 69억원의 예산을 투자, 주차장 조성과 아케이트 설치 등 시설개선사업과 무료배송사업, 상인조직 육성, 컨설팅 등 경영지원 사업을 추진해 왔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지원사업은 전통시장을 지역의 역사와 문화, 특산품 등과 연계하거나 시장의 고유한 특성을 발굴?개발하여 국내외 관광객이 장보기와 함께 관광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올 해부터 향후 3년간 최대 18억이 지원된다.


시는 한우마을 등으로 유명한 적성면의 전통시장 유인책도 올해부터 신병교육대에 자율입소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내방객을 전통시장에 유입하기 위해서 신병교육대대 입구 주차장을 설치하고, 홍보 리플릿 제작 배부, 관광안내도 설치 및 홍보안내를 위한 몽골텐트를 설치하는 등 고객 맞이에 한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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