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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카풀 금지해야” 택시업계 반발에 한발 물러선 카카오

이달 17일 출시계획이던 카풀서비스, 내년으로 연기

박지인 수습기자 | 기사입력 2018/12/17 [16:43]

“카카오 카풀 금지해야” 택시업계 반발에 한발 물러선 카카오

이달 17일 출시계획이던 카풀서비스, 내년으로 연기
박지인 수습기자 | 입력 : 2018/12/17 [16:43]

▲ 부산의 한 택시회사에 카풀앱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 박지인 수습기자

 

[뉴스쉐어=박지인 수습기자] 다음카카오가 카풀 서비스에 대한 택시업계의 강력한 반발에 한발 물러섰지만, 양측 간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지난 10일 카카오 카풀 서비스 시행을 반대하던 택시기사 최모(57) 씨가 여의도 국회 인근 앞에서 “카카오 카풀서비스가 시행되면 우리(택시업계)는 다 죽는다. 카풀이 제지돼야 한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긴 채 분신해 숨졌다.

 

이후 국회 앞에서 카풀서비스 반대 시위를 벌이는 등 카풀 서비스 시행에 대한 택시업계의 반대가 더욱 거세졌다. 이들은 오는 20일에 전국의 택시기사들이 국회 앞에서 대규모 시위를 펼칠 것을 밝혔다.

 

지난 10월 불거진 카카오 카풀 시행 반대 논란은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 청원까지 올라가 큰 이슈가 됐다. 한 달간 약 22만 명의 동의를 얻었지만 카카오 카풀 서비스 시행을 막지는 못했다.

 

하지만 택시기사가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자 카카오 측은 17일 출시 계획이었던 카풀 정식 서비스를 내년으로 연기했다. 또한, “택시기사들과 더불어 이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운전자 1인당 하루 카풀서비스의 가능 횟수를 2회로 제한했다.

 

이러한 대립을 중재하기 위해 여당과 정부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사납금 제도’를 폐지하고 택시 기사들에게 월 250만 원 이상 수입을 보장해주는 ‘완전 월급제’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 돈을 어떻게 마련할지에 대한 정확한 계획은 없어 결국 또 시민 부담만 커지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편 시민 반응도 제각각이다.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가 ‘택시의 승차 거부·비싼 요금 등 시민 불편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이 있는 반면 카풀서비스가 대기업의 편법이라며 ‘보험 등 운행에 관한 카카오 측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등의 다양한 반응도 보였다.

 

부산진구 당감동에 사는 정아람(26·여) 씨는 “밤이나 날씨가 안 좋은 날은 택시를 잡기 어려웠다. 또한, 택시요금이 인상되면서 부담이 있었는데 카풀요금이 택시요금보다 싸다고 들었다”며 “승객의 입장에서는 카풀 서비스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직장인 정윤정(24·여·부산 사하구)씨는 “출·퇴근 시 교통수단이 늘어나는 점은 좋지만, 만약 카풀을 이용하다 사고라도 나면 이용자의 책임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가 걱정이다”며 “보험 등 카풀 운행 대한 기준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처음 보는 사람 차를 탄다는 게 아직 익숙하지도 않고 범죄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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