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회 > 종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카드뉴스]한국기독교, 우리가 알아야 할 어둠의 역사 (2)
 
양연주 기자 기사입력  2019/04/18 [09:32]

 

 

 

 



 

 

 

 

 

[뉴스쉐어=양연주 기자] 일제강점기, 한국 기독교의 전쟁 물자 협력은 헌금에서 끝이 아니었다.

 

교회의 종도 전쟁 물자의 보급을 위해 일제에 바쳤다. 1942년 4월 10일 장로교회는 교회 종 현황을 조사했다. 그 결과 1540개의 교회 종이 총알과 무기 제작의 재료가 됐다.

 

일제에 대한 친일은 목사들의 설교에서도 나타났다.

 

기독교사회운동단체인 YMCA 의 총무 신흥우는 마태복음 6장 33절 “너희는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의 ‘그 나라’를 충성과 복종의 대상인 일본제국주의로 표현했다.

 

또 감리교회의 심명섭 목사는 신체제운동을 누가복음 5장 34~38절의 내용 중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를 예수가 유대교를 개혁했듯이 식민지 조선의 기독교도 일본적으로 개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복 후 연세대학교 총장을 역임했던 백낙준 박사는 요한복음 2장 16절의 예수가 성전(聖殿)을 “내 아버지의 집”이라고 가리킨 장면을 천황에 대한 보은(報恩)의 논리로 인용했다. 

 

또 백낙준 박사는 병역을 국민의 가장 숭고한 의무라고 강조하면서 식민지 조선의 청년들에게 징병제에 적극 동참할 것을 강권했다.


기사입력: 2019/04/18 [09:32]  최종편집: ⓒ NewsShare 뉴스쉐어
 
이재명실체충격이다 퇴출하자 19/04/25 [17:58] 수정 삭제  
  이재명 실체-- 검색바랍니다 --- --경찰 혜경궁 김씨 결정적 증거-- 검색 휴대폰은 자기가 혜경궁 김씨가 아니면 가장 확실한 증거가 되는 것인데 교체하고 어딘있는지 알수가 없다 (증거 인멸임) -이재명 휴대폰 비밀범호 --검색 (전과4범 이재명은 수사에 최선을 다해 협조한다고 방송으로 말하면서 휴대폰 비빌번호를 알려주지 않는다 국민을 속이고 있다 전과 11범 이명박 검색(이명박은 대선때 전과 없다고 국민사기침)000
정치개혁합시다 인터넷 검색창에서 검색하자 복사홍보합시다 19/04/25 [18:08] 수정 삭제  
  정치개혁합시다 인터넷 검색창에서 검색하자 복사홍보합시다 이재명 실체-- 검색바랍니다 --- --경찰 혜경궁 김씨 결정적 증거-- 검색 휴대폰은 자기가 혜경궁 김씨가 아니면 가장 확실한 증거가 되는 것인데 교체하고 어딘있는지 알수가 없다 (증거 인멸임) -이재명 휴대폰 비밀범호 --검색 (전과4범 이재명은 수사에 최선을 다해 협조한다고 방송으로 말하면서 휴대폰 비빌번호를 알려주지 않는다 국민을 속이고 있다 전과 11범 이명박 검색(이명박은 대선때 전과 없다고 국민사기침)..............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같이 가' 토니안-한승연-김소혜-MJ-진진 이게 바로 남매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