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1인 미디어 시대!! “프로블로거” 열풍국내 프로블로거 강사 1호, 박성욱 강사를 만나다
최근 인터넷 시장의 변화로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블로그(Blog)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마케팅의 새로운 도구로 떠오르고 있는 블로그는 누구나 쉽게 시도해 볼 수 있으면서도 투자금 없이 수익금을 창출할 수 있는 매력적인 미디어이다. 스스로 미디어 주체가 되어 네티즌들과 소통하며 홍보까지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정식 커리큘럼을 가지고 블로그마케팅 강의를 최초로 시작한 박성욱강사를 만나기 위해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중부여성발전센터를 찾아갔다.
개인 사업의 홍보를 위해 또는 프로블로거를 꿈꾸는 수강생들이 3개월간의 강의를 듣고 마지막 수업이 진행되고 있었다.
수강생 중 개근을 한 서경애씨(36)는 “블로그 만들 때 어떻게 하는지는 알고 있었는데 효과적으로 잘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어떤건지, 홍보를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이 강의가 도움이 참 많이 됐다” “근거리 지역에 살고 있진 않지만 이 강사님이 유명하다고 해서 여기까지 찾아와서 수강을 하게 됐는데 벌써 종강이다”며 마지막 수업에 대한 아쉬운 마음을 전했다.
Q. 아직까지는 “프로블로거” 라고 하면 생소한거 같기도 한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말 그대로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돈을 버느냐 안버느냐’로 구분을 많이 해요. 프로 블로거는 돈을 받고 포스팅 하는 사람들을 ‘프로블로거’ 라고 합니다. 상업성이 100% 배제 될 수는 없지만 아마추어 블로거들보다는 사진찍는 기술이나 포스팅 실력이나 이미지 편집하는 기술들이 좋다는거죠. Q. 이 분야에 관련된 자격증도 있나요 ? A. 현재에는 없구요. 아마도 블로그 산업 협회쪽에서 자격증을 추진할 것 같기도 한데, 원래 블로그라는게 순수하게 자기 취미생활을 사람들과 공유하고 그런 특성이 강한데, 자격증을 만들다 보면 순수성이 떨어지지 않겠냐 라고 보는 시각들도 있습니다. 지금은 자격증이 없지만 앞으로는 생기지 않을까 라는 기대도 해봅니다. Q. 정식적인 커리큘럼을 가지고 블로그마케팅 강의를 하신 분으로는 처음이신데, 언제부터 이 쪽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는지? A. 관심을 가진건 꽤 오래 됐는데 제 작년 1월부터 ‘이런 것도 강의가 있었으면 좋겠다’ 란 생각들을 함께 일하는 친구들과 얘기를 했었고, IT교육 분야의 선두주자인 중앙정보처리학원에서 처음으로 강의를 시작하게 됐어요. 강의하면서 많은 프로 블로거들도 만나고 강의 커리큘럼들도 수정해 나가면서 진행을 하게 됐어요. Q. 프로블로거 만의 매력, 큰 장점이 있다면? A. 사실 프로 블로거들한테 블로그는 일이잖아요. 돈을 버는 수단이기도 한데 일단 재미가 있다는 거에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밥도 먹고 얘기도 하면서 그게 내 일거리가 되니깐 재밌는거예요. 재밌게 일할 수 있다는거. 놀면서 일한다? 즐기면서 일한다? 이렇게 된거죠. 그렇게 되면서 마케팅 제의도 들어오고 그 분들 지인들과 마케팅 진행하기도 하고.. 이렇게 연결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영업이 되니까 그런부분들이 재미있죠. Q. 앞으로 블로그의 발전 가능성이나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 A.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마이크로 블로그랑 연결해서 질문 하신거 같아요. 개념은 같지만 스마트폰을 통해 간단히 올릴 수 있는 포스트와 전문적으로 작성해서 올리는 포스트는 약간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앞으로 블로그 포스트를 통한 블로그 마케팅도 상당히 비전이 있고 전문적인 분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Q. 오늘이 이번학기 마지막 수업인데 이 강의에 관심있게 지켜보시고 앞으로 수강하실 분들에게 “이 교육은 어떤 교육이다”라고 소개 한다면? A. 정리를 해본다면, 블로그 마케팅은 비상업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인데 그것을 가지고 정보를 공유하는거죠. 정말 좋은 상품인데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아서 광고가 안되고 판매가 안되는 제품이 있다면 블로그를 통해 사람들이 접근하기 쉽도록 해준다면 가장 좋은 홍보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 선별법, 타켓 독자에 대한 연구, 사진찍는 기술과 사진보정법 등 블로그 마케팅에 필요한 모든 기술들을 배울 수 있는 강의입니다. 사업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홍보비용으로 굉장히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데 블로그 마케팅은 비용도 적게 들면서 효과도 오래 지속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중소기업 또는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 강의 통해서 스스로 마케팅 할 수 있도록 추천합니다. 국내 블로거 인구만 2천만을 넘는 이때에 블로그의 올바른 이용과 활용에 노력하는 앞으로의 걸음에 귀추가 주목된다. 경기동북부본부 = 장선희 기자 기사제보 & 보도자료 newsshare@newsshare.co.kr < ⓒ 뉴스쉐어 - 사회/복지/문화/보도자료 전문 종합 인터넷 신문. > <저작권자 ⓒ 뉴스쉐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