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쉐어 NewsShare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기획]'학교폭력, 사이버공간으로 확대'…3년만에 1.6배 증가

SNS 왕따 은어, ‘떼까’, ‘방폭’, ‘카톡감옥’

강성금 수습기자 | 기사입력 2016/08/02 [16:45]

[기획]'학교폭력, 사이버공간으로 확대'…3년만에 1.6배 증가

SNS 왕따 은어, ‘떼까’, ‘방폭’, ‘카톡감옥’
강성금 수습기자 | 입력 : 2016/08/02 [16:45]
▲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집단 폭력을 당하는 모습. 경찰청 블러그 캡쳐 © 강성금 수습기자


[뉴스쉐어=강성금 수습기자]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학교폭력인 왕따가 이제는 사이버공간에까지 벌어지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학교폭력이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사이버에서 이루어지는 폭력이 3년 만에 1.6배 증가했다. 사이버에서 이루어지는 폭력은 은밀하고 교묘하게 진행되어 적발도 쉽지 않다. 이곳에서 벌어지는 폭력은 집단으로 이루어지거나 빠르게 전파되는 특징 때문에 피해와 후유증이 크고 현재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학교 폭력은 어제 오늘만의 일은 아니었다. 지금에 학교폭력과 왕따는 당하는 당사자가 수치심과 두려움 때문에 견디기 힘들어 자살을 선택하거나 남에게 보복하는 것으로 나타낸다는 것이 문제다.

 

교육부의 학교폭력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4년도 상반기 학교폭력은 전국 1만 662건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9천 713건보다 9.8% 증가했다.

 

학생 1천명당 1.49건에서 1.69건으로 13.2% 증가했으며, 청소년들의 SNS, 인터넷상 폭력이나 괴롭힘이 사이버공간으로 옮겨져 진행된다는 점에 위험성이 크고, ‘폭력을 행사하겠다’는 목적은 그대로이기 때문이며, 피해연령은 점점 낮아지는 추세다.

 

사이버에서 이루어지는 폭력은 은어로 일명 ‘떼까’, ‘방폭’, ‘카톡감옥’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떼카’란 단체 채팅 방에서 피해 학생에게 집단으로 욕설을 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은어이며, ‘카톡 감옥’은 이 같은 괴롭힘이 싫어 단체 채팅 창에서 나간 학생을 계속 초대해 빠져 나가지 못하게 할 때 쓰이는 표현이다. ‘방폭’이란 단체 채팅방에 피해 학생만 남겨두고 모두 퇴장해 피해 학생을 온라인에서 ‘왕따’시키는 것을 뜻한다.

 

피해 학생이 견디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이야기를 했을 때는 이미 늦는 경우가 많다. 가해 학생의 보복이 두려워 감추기 때문이다.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는 겉으로 드러난 것 이상으로 학교폭력 실태는 심각하다. 교육부 자료에 의하면 ‘학교폭력 및 조치현황’표에서도 나타나듯이 전체 학교 폭력 건수는 2012년 2만 4709건에서 지난해 1만 9968건으로 19.1%가 감소했다. 반면에 사이버 학교폭력은 2012년 900건에서 지난해 1462건으로 1.62배 늘었다. 교육부가 ‘사이버 괴롭힘’대책으로 인터넷·스마트폰 위험군에 대한 상담·치유를 강화하겠다고 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인식이 대중적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녟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에서도 초·중·고 학생 17.2%가 “사이버폭력 피해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17.5%는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폭력으로 인해 학생자살이 다시 늘고 있어 교육당국도 비상이 걸린 상태다.

 

현재 중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최미연(가명, 여, 16)양은 일명 “‘카톡 감옥’을 당했다”고 고백하면서 “너무 힘들고 괴로워 나에게 힘만 있다면 내가 당한 그 일을 똑같이 해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 최남석군은 “제일 처음에는 장난처럼 때려서 크게 생각을 안했다”며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폭력의 강도가 심해져 반항을 하니까 단체창에 저를 초대해서 집단으로 욕설을 하고 나가면 다시 초대해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 너무 괴로워 자살 충동을 느꼈다”고 말했다.

 

광주의 Y중학교 학교전담 경찰관은 “폭력을 당했을 때는 고민하거나 망설이지 말고 학교전담 경찰관이나 학교폭력신고센터에 바로 신고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현재 온·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학교폭력을 가·피해자 간 문제로 국한시키고 1회성으로 할 것이 아니라 피해자에 대한 심층적인 지원과 맞춤형 특별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우리 사회의 또 다른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정부도 종합적인 대책을 내 놓아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눈물의 여왕' 속 김수현의 미도(MIDO) 워치 스타일링 화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