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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실증 특별구역’으로 지정해야 … 주장 제기

자율주행차는 교통접근성, 안전성, 편리성을 높이고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교통수단

김좌환 기자 | 기사입력 2017/11/29 [11:01]

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실증 특별구역’으로 지정해야 … 주장 제기

자율주행차는 교통접근성, 안전성, 편리성을 높이고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교통수단
김좌환 기자 | 입력 : 2017/11/29 [11:01]

[뉴스쉐어=김좌환 기자] 자율주행차의 발전을 위해서는 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실증 특별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29일 ‘자율주행차 도입과 교통이용환경 변화 전망’ 보고서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미래의 교통수단으로 발전되기 위해서는 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실증 특별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자율주행차 도입이 필요한 이유로 인구감소·양극화 등으로 인한 교통서비스 소외지역 증가, 인적요인에 의한 교통사고, 부족한 주차 공간, 수송에너지소비 증가, 그리고 대기오염 문제 등의 문제를 들었다.

 

또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주차, 충전하면서 이용자를 픽업하는 공간인 공유 모빌리티 허브와 같은 새로운 교통 인프라가 도입돼 차량을 ‘소유’하는 것에서 ‘이동하기 위한 서비스’로 패러다임을 전환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빈미영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 시대에서 자율주행차가 미래의 교통수단으로 발전되기 위해서는 국가주도의 자율주행 실증실험을 활성화하여 기술수준을 검증하고 미래의 교통서비스를 구체화하고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며 “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실증 특별구역’으로 지정해 실증실험에서 나타나는 자율주행차 제작, 운행과 관련한 규제를 발굴하고 이를 중앙정부가 바로 개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자율주행기술 개발 연구 및 사업은 주로 국가주도의 대규모 사업인데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은 유사사업 실적이 없을 경우 참여가 어려울 수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며 자동차, ICT 등의 융복합 연구 및 기술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기관이 참여하여 협업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 조성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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