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회 > 생활상식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입맛 사로잡는 곤드레 나물…어디에 좋을까?
이뇨작용, 혈압 저하, 지혈작용 있어
박정미 기자 기사입력  2018/01/29 [10:21]
▲ 곤드레 나물  

[뉴스쉐어=박정미 기자] “곤드레 나물밥을 좋아해서 그동안 슈퍼에서 만들어진 것을 사먹었는데 이번에는 곤드레 나물을 사서 직접 밥을 해 먹었어요.”


강원도에서 나물밥으로 지어서 즐겨먹는 곤드레. 다른 말로 고려엉겅퀴, 구멍이, 도깨비엉겅퀴, 고려가시나물이라고 불린다. 재미있는 별명을 가진 곤드레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먼저 곤드레는 신장에 좋아서 이뇨작용을 높여준다.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 우리 몸에 불필요한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고 몸이 자주 붓는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곤드레는 혈압을 저하시키는 효능도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또한, 지혈작용을 돕기 때문에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이뿐 아니라 곤드레 안에는 타라카스테린 아세테이트, 아말린, 스티그마스케롤 등의 성분이 함유돼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고 저혈, 염증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곤드레는 타박상, 부스럼, 종기에도 도움을 주는데 혈액순환이 저하돼 굳은 통증과 응어리들을 풀어주며 이들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 기능이 있다.


곤드레는 나물, 밥,무침, 볶음, 쌈, 장아찌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밴드 구글+
기사입력: 2018/01/29 [10:21]  최종편집: ⓒ NewsShare 뉴스쉐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