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치 > 국방/외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남북정상회담 일정 공개… 환영식부터 환송식까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26일 고양 킨텍스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 프레스센터에서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발표
 
한도경 기자 기사입력  2018/04/26 [14:45]

 

▲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 YTN 뉴스영상 캡처

 

남북정상회담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우리 정부는 마지막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26일 오전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 프레스센터에서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발표했다. 

 

▲ YTN 뉴스영상 캡처

 

이날 임종석 위원장은 “2018 남북정상회담 일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다”고 운을 떼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4월 27일, 내일 오전 9시 30분에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시작한다”고 전했다. 

  

이어  “두 정상은 군사분계선에서 만나 우리 전통의장대의 호위를 받으며 공식 환영식장으로 도보로 이동한다”며 “9시 40분경에 자유의 집과 평화의 집 사이에 판문점 광장에 도착한 두 정상은이 곳에서 의장대 사열을 포함한 공식 환영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 2000년 김대중 대통령 공식 환영식, YTN 뉴스영상 캡처 

 

지난 2000년 김대중 대통령, 그리고 2007년 노무현 대통령의 평양 방문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도 남북 두 정상은 북측 육해공군 의장대의 사열을 한 전례가 있다. 의장대 사열을 한 뒤에 두 정상은 회담장인 평화의 집으로 이동하게 된다. 

  

평화의 집 1층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준비된 방명록에 서명을 하고 문재인 대통령과 기념촬영을 진행할 예정이며 촬영 후 양 정상은 2층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하여 10시 30분부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정상회담을 시작한다고 한 매체는 보도했다. 

  

또한 임종석 위원장은 “오전 정상회담이 종료된 후에는 양측은 별도의 오찬과 휴식시간을 가질 예정이고, 오후에는 남북 정상이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는 공동기념식수를 한다”며 “양 정상은 65년 동안 대결과 분단의 상징이던 군사분계선 위에 평화와 번영을 상징하는 소나무를 함께 심게 된다”고 설명했다. 

  

식수는 정전협정이 체경된 1953년생 소나무이며, 기념식수 장소는 고(故)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고향 방문을 했던 군사분계선 인근의 ‘소떼 길’이다. 

  

소나무 식수에는 한라산과 백두산의 흙을 함께 섞어 사용하고 식수 후에 김정은 위원장은 한강수를, 문재인 대통령은 대동강 물을 준다. 식수를 마치고 나면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양 정상이 산책과 담소를 나눈다. 이후 평화의 집으로 이동해 회담을 이어간다. 

  

정상회담을 모두 마치게 되면 합의문 서명과 발표가 나온다. 다만 합의 내용의 수준에 따라 형식과 장소를 결정하도록 협의했다. 6시 30분부터는 양측 수행원이 참석하는 환영 만찬이 평화의 집 3층 식당에서 열린다. 식사를 마치면 환송 행사가 이어진다. 

 

▲ YTN 뉴스영상 캡처

 

여기서 양 정상은 판문점 평화의 집 전면을 스크린으로 활용해 ‘하나의 봄’이라는 주제의 영상을 감상하며 이를 끝으로 모든 공식 행사가 마무리된다고 임종석 위원장은 전했다. 

  

한편 임종석 비서실장은 북측 공식수행원 명단도 발표했다. 인원은 모두 9명으로 김영남 최고 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최 휘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리수용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여정 당중앙위원회 제1부 부장, 리명수 총참모장, 박영식 인민무력상, 리용호 외무상,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다. 

  

만찬에는 약 25명 내외의 김정은 위원장을 가장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있는 핵심 참모진이 함께할 예정이다.


기사입력: 2018/04/26 [14:45]  최종편집: ⓒ NewsShare 뉴스쉐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베스트스타상, 배정남 '원래 직업이 모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