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지 기자 기사입력  2018/09/18 [17:18]
918 만국회의, 각국 前대통령 등 25만여 명 참석
퍼레이드, DPCW 지지 축사, 기념공연 등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18일 오후 인천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HWPL 주최 '918 만국회의 4주년 기념식' 야외행사가 열리고 있다.     © 서정현 기자

 

[뉴스쉐어=박양지 기자] 에밀 콘스탄티네스쿠 전 루마니아 대통령은 ‘918 평화 만국회의 4주년 기념식야외 행사에서 “4년 전 서울에서 처음 열렸던 만국회의는 세계 수많은 곳에서 유혈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 이 시대 가장 중요한 평화행사였다. 그 때와 다르게 지금은 전쟁종식을 위한 목적으로 많은 이들이 함께 하며 단호하게 결심했다. We are One!(우리는 하나다!)라고 말했다.

 

지난 16일부터 만국회의 4주년 기념식 세부 행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18일에는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대표 이만희) 주최로 인천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야외 행사가 열렸다. 행사는 서울 올림픽공원과 안산 와스타디움을 비롯해 국내 63, 해외 45개 도시에서 동시 개최됐다. ·현직 대통령 및 장관, 국회의장, 법조·교육·종교·언론·시민사회 등 해외인사 2000여 명, 국내외 총 25만여 명이 참여했다.

 

입장식 이후 330분부터 1시간 이상 펼쳐진 퍼레이드는 역대 최대최장 규모로 좌중을 압도했다는 평이다. 올해 4주년 행사는 평화 실현을 위한 공동 협력:DPCW를 통한 평화 사회 건설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퍼레이드 역시 만국회의 주제의식을 토대로 기획됐다.

 

HWPL이 발족한 국제법제정평화위원회가 포문을 열었고 전쟁 종식 평화 국제법(DPCW)‘ 1038항 제정과 평화 실현, 종교간 화합과 평화 교육 등으로 퍼레이드가 이어졌다.

 

▲ 인천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918 만국회의 4주년 기념식' 퍼레이드에서 국제법제정평화위원회 위원 8인이 입장하고 있다.     ©서정현 기자

 

지구촌 평화를 바라는 의미에서 개최된 평화 마라톤에 이은 기념사에서 HWPL 이만희 대표는 각국 정치종교인과 단체장들이 한반도 평화 통일과 DPCW를 지지해주심에 감사드린다. 잊지 않겠다나라와 국민이 원하는 DPCW 1038항에 서명해 달라. 오래지 않아 DPCWUN본부에 결의안으로 상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축사에서 빅토르 유시첸코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HWPL) 평화라는 대의를 실현함에 있어서 DPCW라는 구체적인 실현을 하고 있으므로 전 세계 사람들이 지지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단언했다.

 

도널드 라모타르 전 가이아나 대통령은 “HWPL이 주최하는 이 만국회의는 세계적으로 평화와 발전의 필요성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런 문제에 대한 선진국 지도자들의 태도는 다소 비관스럽다DPCW 조항 2조를 인용해 우리는 대량 살상 무기, 핵 및 재래식 무기가 완전히 파괴 될 때까지 쉬지 말아야 한다고 독려했다.

 

▲ 인천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918 만국회의 4주년 기념식'에서 DPCW 10조 38항을 주제로 한 퍼레이드가 열지고 있다.     ©서정현 기자

 

축사와 축전 후에는 '한반도 평화의 빛, 전 세계를 밝히다'라는 주제로 기념 공연이 이어졌다.

 

한편 HWPL이 촉구하고 있는 DPCW 선언문은 모든 침략전쟁 금지 생화학 및 핵무기, 국제인도법 규범에 어긋나는 무기의 생산 및 생산 지원, 권장 혹은 유도 금지 무기의 점진적 해체 및 폐기 조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쉐어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때이른 더위, 나무 그늘이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