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회 > 생활/환경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름진 음식에 건강 ‘적신호’…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은?
양파, 토마토 등 혈전 예방에 도움
 
박지인 수습기자 기사입력  2019/02/10 [21:32]

 

[뉴스쉐어=박지인 수습기자] 기름진 명절음식 과다 섭취로 많은 사람들의 혈관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특히, 긴 연휴동안 섭취한 튀김, 전 등 기름진 음식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및 중성지방 수치를 높여 혈전을 생기게 한다. 혈전은 혈관을 좁아지게 만들어 뇌졸중과 심근경색, 하지정맥류, 고혈압 등 혈액순환 장애를 유발하기도 한다.

 

혈액순환 장애는 손발이 쉽게 차가워지고 팔·다리가 자주 붓고, 어깨와 뒷목이 뻐근하고 자주 뭉치고 어지러움·피로감 등의 다양한 증상이 있다. 또한 집중력이 떨어지고 건망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몸에 멍이 잘 드는 것도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있다는 증거다.

 

한편, 혈관건강의 적이 기름진 음식이라면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양파, 토마토, 비트가 있다.

 

양파의 ‘유화알린’ 성분은 기름진 음식으로 생기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당 조절을 해주며 ‘케르세틴’ 성분은 혈액이 끈끈하게 뭉치는 것을 방지해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콜레스텔을 분해해 배출시켜주며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해 혈압을 내리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뇌출혈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과 ‘질산염’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중성지방을 없애주며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춰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에 효과가 있으며 뇌졸중,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합병증에 걸릴 가능성이 낮아진다. 뿐만 아니라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견과류, 시금치, 녹차, 등 푸른 생선 등이 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기사입력: 2019/02/10 [21:32]  최종편집: ⓒ NewsShare 뉴스쉐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석촌호수 벚꽃축제' 야경 즐기는 여행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