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쉐어 NewsShare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사)월드피스자유연합 안재철 이사장, “6.25전쟁, 대한민국 지원국 확정, 국방부 단독 결정 사안 아니다”

모든 관련 부처 모여 명확한 기준 설정해야…기네스북 기준 고집 않아

김태훈 기자 | 기사입력 2013/06/07 [20:06]

(사)월드피스자유연합 안재철 이사장, “6.25전쟁, 대한민국 지원국 확정, 국방부 단독 결정 사안 아니다”

모든 관련 부처 모여 명확한 기준 설정해야…기네스북 기준 고집 않아
김태훈 기자 | 입력 : 2013/06/07 [20:06]
[서울 뉴스쉐어 = 장선희, 김태훈 기자] “다른 나라 사람도 아닌 우리나라 사람이 그것도 우리나라 역사를 왜곡하고 있는 것을 눈앞에서 본다면 당신의 심정은 어떻겠습니까?”
 
6.25참전지원 67개국 기네스북 공식 인정, 여기까지는 좋았는데…
 
(사)월드피스자유연합 안재철 이사장은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국방부 일부 관계자들이 자신의 욕심에 눈이 멀어 대한민국의 역사를 함부로 훼손했다는 것이다.
 
“6.25전쟁 당시 전 세계의 67개국이 대한민국을 지원한 것은 역사상 가장 많은 국가가 단일 연합군으로 지원한 세계기록입니다.”
 
안 이사장이 말하는 사건의 발단은 2010년 9월 3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0년 1월 22일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 지원 국가의 숫자를 영국 기네스북 세계 최고기록으로 도전하여, 같은 해 9월 3일 인증서를 발급 받았다.
 
국방부 6.25사업TF팀의 개입…문제는 시작되고
 
안재철 이사장이 미 국립자료보관청의 100,000여 쪽의 자료를 조사 분석하여,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지원한 국가의 숫자에 대한 서류 제출 시에는 68개국으로 신청하였으나 영국 기네스북 본사는 9개월의 자체 조사 후 스리랑카를 제외한 67개국으로 조정해 인증서를 발급했다. 그동안 알려져 왔던 41개국에서 대폭 늘어난 숫자다.
 
▲ 영국 기네스북 본사는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지원한 국가의 숫자를 67개로 확정했다.    (사진=(사)월드피스자유연합)

 
그리고 2011년 2월 25일 국방부 인사복지실 예하 6.25사업TF팀 과장이 “국방부가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지원한 국가에 대한 내용을 조사를 시작하겠다”고 방송을 통해 발표하면서부터 문제가 시작됐다.
 
“영국 기네스북에서 인증한 기록을 정부기관에서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 국정교과서에 등록하여 청소년 안보교육에 사용하고자 한다”며 안 이사장에게 접근한 6.25사업TF팀장은 “우리가 연구 조사를 의뢰한 군사편찬연구소의 담당 연구원이 어디서부터 자료의 실마리를 찾아야 할지 몰라 아무런 진전이 없다.”며 안 이사장에게 협조 요청 후 그동안 연구한 주요 자료 사본을 받아 갔다.
 
기네스북에서도 인정한 사실을 부인하려는 국방부 6.25사업TF팀?
 
“이후 2012년 5월 10일, 국방부 주최 ‘6.25전쟁지원국 현황 연구포럼’에서 군사편찬위원회 담당 연구원은 상기 조사를 자신이 처음으로 조사 연구한 논문처럼 발표했습니다.”
 
안 이사장의 목소리에는 분노가 가득했다. 국방부 6.25사업TF팀이 표절을 넘어 기네스북에서 인증한 6.25 참전지원국 67개국 중 4개국(포르투갈, 스페인, 아일랜드, 이라크)을 제외한 63개국으로 확정하려 시도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일 (사)월드피스자유연합 측의 구체적 이의 제기로 포럼을 진행한 사회자는 참석한 교수들과 참석자들에게 이 사안은 이 시점에서 결정할 수 없고, 국익 차원에서 추후 토론을 거쳐 결정할 사안이라고 결론을 못 내리고 다음의 설명으로 포럼을 종결했다.
 
“역사는 미래를 위해서 있는 것입니다. 서술은 과거를 바라보면서 합니다. 역사의 존재 이유와 용도는 미래를 위한 것입니다.
 
그러면 앞으로 미래를 위해서 몇 가지 쟁점을 정리해야 하는데, 국방부에서 주장하는 63개국이 맞는지, 이미 월드피스자유연합이 기네스북에 등재한 67개국이 맞는지 투표로 결정할 것인가 생각해 볼 수 있겠으나, 상황을 보면 힘들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어떤 기준으로 숫자를 정할 것인지가 필요한데, 기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국방부가 주장하는 63개국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월드피스자유연합의 주장을 받아들여 67개국으로 할 것인지 기준을 정해서 결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쟁점은 어떻게 사용되어 질 것인가입니다.
 
여러 분야에서 반영되고 활용하고, 국방, 외교, 교육적 차원에서 활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당사자들이 참여하는 추가적인 논의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6.25사업TF팀에서는 이러한 포럼 결과와 관계없이 언론에 63개국이 지원한 것으로 미리 보도자료를 배포, 결론이 나지 않은 사안에 대해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지원한 국가는 63개국으로 국방부에서 최종 확정한 것으로 발표했다는 것이 안 이사장의 주장이다.
 
결국 국방부 6.25사업TF팀은 2012년 9월 26일에 진행된 제64주년 국군의 날 행사에서 대통령과 국방부장관을 모시고 63개국 국기를 들고 행사를 진행했다. 참전국 수를 63개국으로 확정해 홍보를 시작한 것이다. 2012년 국방백서에도 63개국으로 최종 확정된 것으로 기록했다.
 
지원의지 표명하면 포함되고, 지원결의 찬성하면 포함 안 되고?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안 이사장은 6.25 참전 지원국 집계 기준에 대한 국방부 6.25사업TF팀의 불명확한 기준에 대해 일침을 가한다.
 
▲ (사)월드피스자유연합 안재철 이사장은 6.25 참전 지원국 집계 기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제시되어야 함을 역설했다.     © 장선희 기자

 
지원의지를 표명했으나 불발된 3개국(브라질, 니카라과, 볼리비아)은 지원국에 포함시키고, UN결의에 찬성했으나 지원한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4개국(포르투갈, 스페인, 아일랜드, 이라크)은 제외시킨다는 것은 이치적으로 맞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 지원한 것을 기준으로 하면 60개국으로 하는 것이 맞고, 지원의지를 보였다는 것을 기준으로 하면 67개국으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이도 저도 아닌 63개국으로 확정했다는 것은 명백한 어불성설입니다.”
 
그리고 안 이사장은 이에 대한 명확한 근거로 그의 저서 ‘6.25전쟁과 대한민국의 꿈’ 1권 319쪽을 펼쳤다. 대한민국 나라기록원에서 찾은 1950년 10월 27일 서울 동대문 운동장에서 진행된 서울수복 축하 국가 공식행사 사진에서 포르투갈 국기가 게양된 사진이었다.
 
“국방부 6.25사업TF팀에서 대한민국 정부 공식행사에서 우리를 도와준 나라로서 국기가 버젓이 게양된 국가가 우리를 도운 적이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그 나라에서 이 사실을 안다면 우리나라를 도대체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완전 배은망덕한 나라로 볼 것 아니겠습니까?”
 
역사 조작 논란 의혹, 진실은 과연?
 
최근 일본의 독도 침탈 야욕과 중국의 동북 공정 시도로 대한민국이 요동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내에서까지 역사 조작 논란이 불거졌다는 점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착잡하게 만든다.
 
“영국 기네스북 본사에서 인증 받은 기네스북 인증서까지 취소시키려 국방부 인사복지실장 명의로 편지를 보내고, 국방부 명의로 재인증을 받으려고 수없이 시도한 국가기관의 담당자들은 남의 공로를 가로채어 어떤 이익을 확보하고자 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입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2001년 부터 국가안보교육에 몰두해온  우리는 국방부와 싸우고자 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지원한 국가에 대한 정부기관 담당자들의 그릇된 주장으로 조국 근대화에 찬물을 끼얹고, 우리의 조국 대한민국의 역사를 함부로 훼손하는 행태가 자행되고 있어 이를 결코 묵과할 수 없기에 이 사실을 알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과 우리의 후손들이 국제사회의 리더로 성장하는데 기여해온 우리의 노력을 국가기관에서 정의롭고 공정하게 인정해 달라는 것입니다.”
 
안 이사장은 단호하게 말한다. 개인이 발굴한 역사적 기록을 칭찬을 해주지는 못할망정, 개인의 공을 빼앗아 역사왜곡을 자행하며 정확한 기록을 부정확한 것으로 고집하는 국가기관 담당자들의 저의가 무엇이냐는 것이다.
 
참전 지원국 확정은 중요한 시대 과제…기네스북 기록 고집하지 않을 것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지원한 국가 숫자를 정확히 규명을 하는 것은, 시대적 사명이고, 미래 대한민국의 국정 운영 방향을 제시하는 국가적인 프로젝트임이 분명합니다.”
 
참전 지원국 확정의 중요성을 역설한 안 이사장은 이 사안이 국방부가 단독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고 누차 강조한다. 범국가적 차원에서 사학자를 포함하여, 모든 관계 부처가 참석하여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는 사안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안 이사장은 기네스북 본사로부터 인증 받은 기록을 고집하지 않고 국가의 공식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에 의한 재검토가 이루어질시 이를 수용할 용의가 있다고 당당히 밝혔다.
 
▲ 안 이사장은 참전 지원국 확정 관련 기네스북 기록만 고집하지 않을 것을 강조했다.     © 장선희 기자

 
다가오는 정전협정 60주년, 참전 지원국 역사 왜곡 논란 바로 잡아야
 
“대한민국은 6.25전쟁의 폐허를 딛고 세계가 놀라는 경제 발전을 이룩한 우리의 모습을 통해, 국제사회의 어려운 이웃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주어야 하는 역사적 사명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 이사장은 말한다. 범국가적인 차원의 철저하고 정확한 연구 조사를 진행하여 우리가 어려울 때, 우리를 도와준 나라와 국제사회에 진정으로 감사하는 대한민국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다음달 7월 27일, 6.25전쟁 정전협정 60주년을 맞이한다. 6.25전쟁의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규명해야 하는 시점이 다가왔다. 하루 빨리 모든 부서가 제대로 협의하여 참전 지원국 관련 역사 왜곡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야 할 것이다.
 
< ⓒ 뉴스쉐어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24
  • 도배방지 이미지

  • 부산시, '제67주년 6.25전쟁 기념식' 개최
  • [기고] 맥아더 장군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인가?
  • 정전 60주년 기념, 워싱턴 DC에서 휘날린 ‘생명의 항해 6.25전쟁 사진전’
  • 세계평화광복 청년대학연합, 6.25전쟁 정전 60주년 맞아 광화문서 대규모 퍼포먼스
  • (사)월드피스자유연합 안재철 이사장, “6.25전쟁, 대한민국 지원국 확정, 국방부 단독 결정 사안 아니다”
  • 이동
    메인사진
    ATBO, 자체 예능 콘텐츠 '애매모호 RPG' 최종화 공개... 新 '예능돌' 등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