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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전통시장, 이제 마트처럼 달라져요!

97개 시장 환경개선에 2천억원 투입하여 편리한 쇼핑환경 제공

김지선 기자 | 기사입력 2011/01/25 [20:05]

서울전통시장, 이제 마트처럼 달라져요!

97개 시장 환경개선에 2천억원 투입하여 편리한 쇼핑환경 제공
김지선 기자 | 입력 : 2011/01/25 [20:05]
▲     © 김지선 기자
 
서울시는 서민경제의 시작인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에겐 편리한 쇼핑환경을 제공하고, 또 이를 통해 전통시장 상인들에겐 매출증대를 가져다 주는 2012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에 참여할 전통시장 20개를 2월 28일까지 접수 신청을 받는다.

지원신청 가능 시장은 특별법에 의한 등록시장, 인정시장, 상점가로 법이 정한 요건에 부합 되어야 하며 무등록시장, 도시(시장)정비구역으로 고시된 지역의 시장은 제외대상이나 전기·가스·소방 등 안전시설에 대해서는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조건은 국비 60%, 시·구비 30%, 민간부담10% 이며 주차장,공동 화장실, 고객지원센터 등 공동시설은 민간부담금이 면제된다.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은 지난 2002년부터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주차장 ▲화장실 ▲아케이드 ▲고객지원센터 ▲LED전광판 설치 ▲전기·가스·소방·화재예방 등 안전시설 ▲냉·난방시설▲기타 노후시설에 대한 개선을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사업이 가능한 156개 서울시내 전통시장 중 62%에 달하는 97개(176개 사업)시장에 총1,986억원을 지원을 완료했다.

특히 그동안 전통시장 쇼핑시 불편사항 중 하나로 지적되었던 아케이드(비가리개) 미설치에 대해서는 설치가 가능한 59개 골목시장 중 81%에 이르는 48개 시장에 대해 완료했으며, 올해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또 전통시장 주고객인 여성고객의 편의를 위해 13개 시장에 주차장을 만들어 주고(441면), 화장실이 없는 22개 시장에 화장실을 설치하고 비좁고 지저분했던 기존 화장실 60개소에 391개의 변기를 확충 및 개·보수하는 등 대폭적인 시설 개선사업을 완료했다.
 
현재 21개 시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동배송센터’도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높여 주는 요소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공동배송센터’는 구매한 물건을 맡기면 원하는 시간에 차량으로 집 앞까지 배송해 주는 서비스로, 그동안 배송문제로 인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를 찾는 여성과 노약자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전기, 가스, 소방 등 안전시설에 대한 지원도 우선적으로 실시한다.
서울시는 전통시장 주변과 점포는 더위와 추위를 피하기 위해 전기 및 가스난로 등 냉·난방기와 온열기구 사용이 많아 화재노출 가능성이 높으며, 또 전통시장 구조상 건물이 노후하고 점포가 밀집되어 있어 불이 날 경우 대형화재로 이어지기 쉬우므로 예방을 통해 위험요소를 근본적으로 제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가스점검’은 지난해 한국가스안전공사에 전통시장 내 가스사용점포(5,101개)에 대한 안전점검을 의뢰, 부적격 판정인 D,E등급을 받은 100개 시장, 1,455개 점포에 대해 ▲3m이상의 LPG호스 쇠파이프 배관으로 교체 ▲가스누설 자동차단기·가스누설검지기 등을 설치했다.

‘전기점검’은 한국전기안전공사에 위탁해 2009년 113개 시장 9,421개  점포, 2010년 89개 시장 11,287개 점포를 대상으로 전기안전점검 및 보수사업을 실시해 ▲노후·불량 누전차단기 교체 ▲노후 배선기계기구(콘센트, 스위치, 등기구)교체 ▲이동배선 및 난잡배선 정리  ▲임의사용 또는 이동 비닐코드배선 등을 교체하였다.

이와 같이 서울시는 3년 주기로 전체 서울시내 전통시장에 대한 안전점검 및 시설을 개선하는 안전 업그레이드시스템 구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 

전통시장의 지속적인 쇼핑환경개선과 활성화지원으로 지난해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진흥원이 실시한 ‘2010 전통시장 경쟁력 수준평가’ 결과 전체 시장 중 양호상태인 A,B등급을 받은 시장이 2008년 28개에서 41개로 46%로 증가했다.

최상위 등급을 받은 ‘방학동 도깨비시장’은 2003년 아케이드 설치(3,021㎡) 후 지난 3년간 대규모 주차장(81면) 확보 및 화장실 등 고객편의시설을 완비하는 등 쇼핑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힘들 쏟고 있다.
 
‘신영시장’도 2007년 아케이드 설치(3,939㎡)를 완료하고, 시장주변 주택을 매입해 주차장 23면 확보했다. 2009년부터는 공동배송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 상반기에는 지상3층, 지하1층 규모의 고객지원센터 건립을 끝낸다.

‘암사종합시장’도 2007년 상인아카데미를 수료한 상인회를 주축으로  2009년 아케이드를 설치(2,380㎡)하고 고객지원센터를 통한 소비자상담, 유아놀이방 운영, 문고운영, 고객쉼터 제공 등 고객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박상영 서울시 생활경제과장은 “아직 시설현대화 사업지원을 받지 못한 57개 시장이 신청할 경우 우선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지원 제외대상인 무등록시장, 뉴타운지역 등 도시(시장)정비구역 내 시장에서 전기·가스·소방·화재예방 등 안전시설의 개선을 추진할 경우 적극 지원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시장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 며 “앞으로 고객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쇼핑할 수 있는 시장 환경개선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증가 및 매출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서울 본부 = 김지선 기자 love_jskim@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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