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이 할인제도가 소비자를 참 혼란스럽게 만든다. 어느 곳에서나 일년내내 반값할인을 한다고 하니 소비자를 우롱하는 생색내기라는 느낌이 든다. 정부는 최근 1년간 오픈프라이스(Open Price) 제도를 시행했던 빙과류(아이스크림)·과자류·라면류를 적용대상에서 제외시켰지만, 가격표가 붙은 상품을 찾기는 좀처럼 쉽지 않다. 여전히 오픈프라이스 제도가 유지되고 있는 모양이다. 지난 7월13일부터 18일까지 6일 동안 시장조사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기획하고 이지서베이(ezsurvey.co.kr)가 진행하여,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오픈프라이스 제도의 성과에 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는 부정적으로 바라보았다. 2010년 7월1일부터 오픈프라이스 제도를 시행했던 빙과류(아이스크림)·과자류·라면류에 대한 이번 성과도 평가에서는 10명 중 6~7명이 제도 운영이 잘 이뤄지지 않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과자류의 경우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응답자가 전체 72.4%에 이를 정도로 많았으며, 잘되었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5.8%에 그쳤다. 빙과류와 라면류 역시 성공적으로 시행되지 못했다는 응답이 각각 64.7%, 65.8%로 잘 운영되었다는 응답보다 훨씬 더 많았다. 오픈프라이스 제도의 성과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물건을 어디서 사더라도 가격차이를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76.1%, 중복응답)이었다. 또한 소비자가 제도의 장점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했고(64.2%), 제도에 대한 대국민 홍보도 잘 되지 않았다(60.8%)고 느끼고 있었다. 해당 제품이 비교를 할 수 있을 만큼 높은 가격수준이 아니라는 평가(43.7%)도 적지 않았다. 반면 오픈프라이스 제도의 성과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소비자는 가격이 좀 더 저렴해졌던 것 같다고 대답했고(70.3%, 중복응답), 판매점간의 경쟁 촉발로 인해(68.1%) 가격구조가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한 것 같다(66.5%)고 응답했다. 오픈프라이스 제도의 장점으로는 제조업의 일방적인 가격결정 권한을 제한(74.6%, 중복응답)하고 판매점과 생산자간의 경쟁을 유도(71.6%)한다는 점을 주로 꼽았다. 결국 가격정책이 소비자 중심으로 이뤄지면서(56.6%) 가격이 저렴해진다(46.7%)고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공통적으로 꼽은 오픈프라이스 제도의 가장 큰 단점은 권장소비자가격이 붙지 않아서 물건을 싸게 사는 건지 비싸게 사는 건지 판단하기 어렵다(87.4%, 중복응답)는 점이었다. 이로 인해 제품가격이 불투명해지며(74.5%), 대형 유통채널의 담합으로 도리어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인식(69.6%)도 매우 컸다. 오픈프라이스 제도의 필요성은 46.5%로 다소 낮은 수준이었다. 또한 제조업자가 판매가격을 정하여 상품을 출시하는 권장소비자가격 재부착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69.1%가 찬성 의사를 나타냈다. 한편 설문에 참여한 패널(panel.co.kr)들은 제품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유통마진(66.2%, 중복응답)과 광고비(53.2%)를 꼽았다. 실질적인 생산비보다는 유통과정에서 많은 차익이 발생하고, 지나치게 많은 비용이 광고비로 빠져나간다고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제조사의 가격정책(39.7%)과 원재료비(38.3%)가 제품가격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도 많았다. 한편 전반적인 국가의 소비자 정책에 대한 신뢰도는 10점 만점에 4.32에 머물러, 소비자들의 신뢰가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20대 남성의 경우 신뢰수준이 3.81로 모든 연령층 중에 가장 낮은 평가를 내렸다. 경제포커스 = 이은주 기자 기사제보 - newsshare@newsshare.co.kr < ⓒ 뉴스쉐어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 14 <저작권자 ⓒ 뉴스쉐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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