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KTX 개통 1년(‘10.11.1~’11.10.31)동안 교통수단 및 이용자 통행실태 변화를 분석하고, 울산역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11.11.4~11.7, 4일간)하여 도출한 ‘교통영향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울산역은 1단계(2004년) 개통역사인 광명역과 비슷한 수준으로 경부축 주요 교통 거점으로 성장하였을 뿐 아니라, 지난 1년간 경부고속철도 전체 이용승객 증가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1일평균 이용객은 지난해 11월 개통초기 8,550명이었으나 1년이 지난 10월말 현재 34.2%(2,923명) 증가한 1만1,473명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울산역 승객증가(2,923명)는 전체 경부고속철도 승객증가량(1만9,923명) 중 15.3%를 차지하여 기종점역인 서울역(25.2%), 부산역(18.9%) 다음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차열차 1편당 이용 승객수는 229명으로 중간경유 역사 가운데 동대구역(290명)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별 통행량 분석결과, 서울방면 이용자가 개통전과 비교하여 승용차4.2%(351명/일), 버스 40.1%(2,326명/일), 항공 46.0%(1,375명/일) 정도가 감소하였으나, 고속철도로 인한 철도 이용객(8,585명/일) 증가로 전체 일일 통행량이 4,533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X 울산역 개통 1년 동안의 이용특성을 살펴보면 이용객의 지역별 분포는 울산 56.2%, 서울 및 경기 24.9%, 대전․충청 6.5%, 양산 4.2% 그 외 8.3%로 개통초기 대비 우리시 및 서울지역 비중이 낮아지고, 경기지역 등 점차 전국으로 확대되어 다양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통행목적은 친구와 친지방문을 포함한 개인용무가 47.1%로 가장 많았고, 업무(출장) 28.8%, 통근 및 통학 10.9%, 여행(관광) 6.4%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울산역 연계교통 수단으로는 리무진버스 35.0%, 승용차 24.0%, 일반버스 25.8%, 택시 14.4%를 이용하고 있으며, 개통초기 비교 승용차 이용은 감소하고(37.3%→24.0%), 대중교통(리무진·일반버스) 이용은 큰 폭으로 증가(39.3%→60.8%)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울산역을 연계하는 교통체계가 대중교통 중심으로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아울러 이용객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80%가 고속철도 열차운행, 역사 내부 편의시설, 환승시설 이용편의 및 부설주차장 이용편의 등을 포함한 6개 항목의 만족도에 ‘보통’, ‘만족 및 매우만족’ 등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향후 울산역 이용편의를 위하여 개선되어야할 사항으로는 ‘KTX 운행횟수증가’ 31.7%, 특정시간대 연계 대중교통 운행 27.3%, 부설주차장 이용요금 인하 15.1%, 역사 내 편의시설 보강 13.9% 순으로 조사되어 KTX 열차 정차횟수 확대가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본부 = 김영주 기자 inju19rl@naver.com 기사제보 - newsshare@newsshare.co.kr < ⓒ 뉴스쉐어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 3 <저작권자 ⓒ 뉴스쉐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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