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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 1호선의 노후, 잦은 사고발생의 문제점

360량의 전동차 중 37% 132량이 25년의 내구연한이 지난 전동차

송희숙 기자 | 기사입력 2012/08/29 [14:55]

부산지하철 1호선의 노후, 잦은 사고발생의 문제점

360량의 전동차 중 37% 132량이 25년의 내구연한이 지난 전동차
송희숙 기자 | 입력 : 2012/08/29 [14:55]
부산지하철 1호선의 노후가 잦은 사고발생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부산교통공사 측은 지난 27일 대티역 화재사건의 발생 원인을 “집전장치인 팬터그라프의 절연애자 성능이 떨어져 전기선이 끊어지면서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내구연한이 지난 전동차로 인한 잦은 사고발생
 
이는 지난해 8월과 10월에서 비슷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8월에는 열차 하부에 이물질이 끼어 합선으로 정전이 되면서 10여 분간 승객들이 캄캄한 객실 안에 갇혀 있는 사건이 발생했다.

그 후 부산교통공사는 철저한 점검과 안전 운행을 약속했으나 이후 10월에 또다시 집전장치인 팬터그래프와 하부 전장부품에서 불꽃이 일어 불이 나는 사건이 발생해 승객들의 목숨을 담보로 하는 사태가 연이어 발생돼 비난을 면치 못했던 것이다.

현재 부산교통공사는 1985년 도시철도를 개통한 이래 총 360량의 전동차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37%인 132량이 25년의 내구연한이 지난 전동차이고 이번에 사고가 난 차량은 1997년식으로 내구연한이 15년이 지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1997년식이 가장 최근의 모델로 알려져 있어 가장 최근의 모델이 사고가 났으니 나머지 차량의 사고 발생 위험성은 훨씬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국토해양부는 2009년 이후 정밀진단만 통과하면 내구연한이 지나도 최장 15년까지 전동차를 연장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부산교통공사도 내구연한이 지난 전동차를 정밀진단 후 운행하고 있는 것이다.  

▲  대티역 화재사고 후 스파크가 일어난 곳을 점검하고 있다   © 송희숙 기자
 
설비교체를 위한 예산확보와 안전인력 확보 필요

부산지하철노조는 노후된 1호선의 전동차와 설비교체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며 안전 확보 예산정책이 낳은 인재라고 지적했다.

노후된 1호선 설비와 전동차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설비교체 완료까지 노후 된 전동차와 설비를 점검할 신규인력의 확보와 원활한 예산이 수반되어야 하며 임시방편적으로 운용되어서는 안전을 확보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티역의 이번 화재 사건의 경우 화재를 진압 과정에서 해당 역 근무 직원은 3명인데 1명은 사고 상황에 대한 유선보고를 해야 하고 1명은 CCTV 등을 확인하며 역 화재에 대한 비상방송을 해야 한다.

나머지 1명이 승객을 역사 밖으로 유도해야 하는데 과연 1명으로 승객을 안전하게 유도할 수 있겠으며, 2인 승무제도에서 1명으로 줄어든 지금 기관사 혼자 비상시에 수많은 시민의 생명을 안전하게 보장 할 수 있겠냐는 것이다.

지하철노조는 대티역 화재사건에 대한 정밀조사가 이루어져 1호선 노후화에 대한 근본적이고 전반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조사가 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공기업 예산절감만을 내세우기 전 시민안전을 우선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예산 배분과 예산지원에 부산시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자치시민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지하 5층에 해당하는 대티역에서 대형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게 천만다행이라며 부산교통공사에 시설점검과 인력확충을 골자로 하는 대한 4가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요구사항은 첫째, 전동차 탑승 승무원을 현행 한 명에서 두 명으로 늘려라. 둘째, 각 역사마다 비상사태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교육을 이수한 정규직 역무원을 확충하라.

셋째, 낡은 시설을 전면 재점검하고, 낡은 차량에 대한 정밀진단을 통해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라. 넷째, 반송선 등 무인선에도 승무원을 배치하라.

이들은 부산지역 시민단체들과 함께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에 대한 항의방문을 통하여 시민안전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할 것임을 밝혔다.
 
경남본부 = 송희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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